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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 발달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유아 발달 2023. 3. 31. 15:46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이란

     유아 발달 이론에서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의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프로이트가 성적 본능을 강조한 것과 달리 에릭슨은 사회문화적 맥락에 초점을 맞추어 성격 발달과정을 설명하였다. 에릭슨은 독일에서 덴마크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이방인이라는 시선을 받으며 성장하였다. 이러한 성장과정이 에릭슨으로 하여금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자아정체감에 대해 연구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따라서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핵심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에릭슨은 초자아의 발달보다 자아의 발달에 따른 건강한 정체감 형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정체감은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아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면서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심리사회적 위기는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를 포함하고, 이 두 가지 요소의 균형이 잘 이루어질 때 건강한 성격 발달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즉, 심리사회적 위기를 통해 신뢰뿐만 아니라 불신을 경험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위기에 따라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를 제시하였다. 각 단계마다 이뤄야 할 발달과업이 있으며 단계명은 발달과업을 통해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인 개념과 부정적인 개념을 묶어서 제시하였다. 사회적 요구를 제시하고 도와주는 사람으로 사회적 대행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회적 대행자의 도움을 통해 각 발달 단계마다 겪게 되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 발달의 내용은 4단계까지의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 발달 과업: 나는 이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는가?
    • 덕목: 희망
    • 사회적 대행자: 어머니 

     주 양육자의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사랑과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영아는 타인을 신뢰할 수 있게 되면서, 이후 어려운 순간에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된다. 하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보살핌과 관심은 타인을 불신하게 한다.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1~3세)

    • 발달 과업: 나는 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
    • 덕목: 의지
    • 사회적 대행자: 부모 

     유아들이 모든 것을 자기 힘으로 해결하고 싶어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유아는 괄약근의 통제가 가능해지기 시작하고, 혼자 걷고, 먹는 행동 영역들이 확장되면서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이기 시작한다. 이때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선택하고 결정할 때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준다면 유아는 자신이 독립적으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의지를 갖게 된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양육자가 유아의 행동에 과도한 통제를 하게 되면 유아는 이를 실패로 인식하고 자신에 대한 수치심과 의심을 가져오게 된다.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3~6세)

    • 발달 과업: 나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나의 한계를 아는가?
    • 덕목: 목적
    • 사회적 대행자: 가족 

     유아가 스스로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려고 노력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유아는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면서 주도성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목표와 타인의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때 자신의 행동을 주도할 기회가 부족하거나 행동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지 못하면 죄의식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된다.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

    • 발달 과업: 나는 생존과 적응에 필요한 기술을 숙달할 수 있는가?
    • 덕목: 능숙함
    • 사회적 대행자: 학교, 친구, 이웃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을 알아가면서 자부심을 느끼고 이를 지속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근면성이 발달하는 단계이다. 이때 긍정적인 성취의 경험은 능숙함이라는 덕목을 갖게 한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주변의 친구들과 비교하여 낮다고 느끼거나, 무리한 요구로 성취감을 경험하지 못하게 되면 열등감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된다. 

    5단계 정체성 대 역할 혼동(13~20세)

    • 발달 과업: 나는 누구인가? 나의 신념, 감정, 태도는 어떤 것인가?
    • 덕목: 충실함
    • 사회적 대행자: 또래 

     이 단계는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 성 정체감을 형성하고, 주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위치, 능력 등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는 시기로 심적 갈등을 겪게 되며 이 시기를 건강하게 보내게 되면 타인에 대해 수용과 헌신을 할 수 있는 충실함이라는 덕목을 갖게 된다. 반대로 이 시기에서 겪게 되는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역할 혼동과 같은 정체성 혼란에 직면하게 된다. 

    6단계 친밀성 대 고립(20~30대)

    • 발달 과업: 나는 타인에게 내 자신을 아낌없이 줄 수 있는가?
    • 덕목: 사랑
    • 사회적 대행자: 연인, 동료 

     성인기의 첫 단계에 해당하며 연애 또는 우정 등과 같이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친밀감을 발달시키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성공적인 친밀감 형성은 사랑이라는 덕목을 실천할 수 있게 한다. 하지만 이와 반대되는 경험으로 정체감을 형성하지 못하게 되면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7단계 생산성 대 침체(40~50대)

    • 발달 과업: 나는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는가?
    • 덕목: 보살핌
    • 사회적 대행자: 지역사회 

     이 단계에서 성인은 여러 모습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도움을 주고 헌신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후대에게 지식이나 가치 등을 전수하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보살핌이라는 덕목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다음 세대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느끼게 되면 인생이 공허해지면서 침체에 빠지게 된다. 

    8단계 온전함 대 절망(60대 이후)

    • 발달 과업: 내 평생 한 일과 역할에 대해 만족할 수 있는가?
    • 덕목: 지혜
    • 사회적 대행자: 세계

     인생을 되돌아보는 단계로 그동안 살아온 자신의 삶 자체를 온전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느냐 마느냐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겪게 되는 단계이다.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 때 평온함과 온화함을 느끼고 이는 지혜라는 덕목을 갖게 한다. 이와 반대로 과거를 후회하고 이뤄낸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끼게 되면 절망감을 느끼게 된다.

    2.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의 시사 및 한계점

     이처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각 발달 단계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함께 제시하고, 전 생애의 발달적 접근을 하였으며,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인간의 이성과 자아를 강조하였고 부모-자녀 관계뿐만 아니라 주변인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강조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하지만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다는 점, 제시되는 개념들이 모호하고 근거가 부족하다는 점, 과학적으로 검증되기 어려운 점 등에 대해서는 한계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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