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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아 발달에 따른 놀이 유형
    유아 발달 2023. 4. 6. 11:01

    유아 발달에 따른 놀이 유형

     유아 발달에 따른 놀이 유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한다. 놀이와 발달은 양 방향적 관계이기 때문이다. 즉, 놀이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지고, 발달은 놀이에서 관찰되고 있다는 점에서 놀이와 발달은 상호 협력적인 관계라고 볼 수 있다. 놀이의 유형은 연령 및 발달 수준 등 다양한 기준과 범주로 나누어 인지적 관점, 사회적 관점, 복합적 관점으로 분류하였다.

    1. 인지적 관점

     인지적 관점에서 놀이는 유아의 지적 발달에 따라 놀이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세부적인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유아의 인지가 발달함에 따라 놀이도 점차 복잡해져 간다고 하였다. 인지적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피아제와 스밀란스키가 있다. 

    1) 피아제의 놀이 유형 

     피아제의 놀이 유형은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연습놀이, 상징놀이, 규칙 있는 게임의 세 단계로 발달한다. 먼저 감각운동기(0~2세)의 단계에서 놀이 유형은 연습놀이이다. 연습놀이는 감각운동기 유아가 기능적인 즐거움을 위해 손 쥐었다 펴기, 까꿍 놀이 등과 같이 반복적으로 되풀이하는 단순한 행동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전조작기(2~7세) 단계에서 놀이 유형은 상징놀이이다. 상징놀이는 내적인 사고나 생각을 가상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놀이로 눈에 보이지 않는 대상을 표상하거나 사물 또는 상황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켜 표상하는 놀이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구체적 조작기(7~11세)와 형식적 조작기(11~성인)의 단계에서 놀이 유형은 규칙 있는 게임이다. 규칙 있는 게임은 미리 정해지거나 아니면 새롭게 정해진 규칙에 따라 두 명 이상의 또래와 경쟁하면서 승부를 겨루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는 논리적이고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해지고 모방과 내적 조절능력을 발달시킨다.    

    2) 스밀란스키의 놀이 유형 

     스밀란스키의 놀이 유형은 결손 유아에게 사회극 놀이가 미치는 영향과 미디어의 영향을 연구하면서 제시되었다. 이는 유아의 지적 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인지적 놀이 수준이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변화해 간다고 하였다. 기능놀이는 기능적인 즐거움을 위해 반복되는 단순한 놀이를 의미한다. 구성놀이는 기능적인 활동에서 창조적인 활동으로 전환되는 과정으로 블록, 목공 놀이도구 등 만들거나 쌓거나 조작하는 놀이를 하며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놀이를 의미한다. 극놀이는 타인의 역할을 가상하여 행동과 언어를 그대로 모방하는 놀이이다. 여기에 다른 놀이자와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더해지면 사회극놀이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규칙 있는 게임은 정해져 있는 규칙이나 새로운 규칙에 따라 두 명 이상의 또래와 경쟁하면서 승부를 겨루는 활동이다. 정해진 규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내적 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 

    2. 사회적 관점

     사회적 관점에서 놀이 유형은 유아가 다른 유아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에 따라 분류하였다. 또한 모든 놀이에는 사회적인 맥락에서 시작되고 전개된다고 보았다. 사회적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파튼, 하우즈, 에릭슨 등이 있다.

    1) 파튼의 놀이 유형

     파튼의 놀이 유형은 자유놀이 상황에서 관찰 연구를 통해 놀이행동 특성을 연구한 것이다. 그 결과로 유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놀이가 사회적인 형태로 발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파튼의 놀이 유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놀이 유형은 비참여 행동이다. 비참여 행동은 유아가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다. 이때 유아는 다른 유아를 쳐다보기는 하지만 놀이 활동에 관심이 있는지에 대한 유무는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비참여 행동을 비놀이라고 하여 놀이라고 보지 않기도 한다. 2단계 놀이 유형은 방관자 행동이다. 방관자 행동은 유아가 놀이에 참여하지 않지만 다른 유아의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쳐다보며 질문이나 제안을 하기도 하는 유형이다. 비참여 행동이 순간적인 흥미라면 방관자 행동은 계속적으로 놀이 행동에 관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다르나,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 또한 비놀이라고 한다. 3단계 놀이 유형은 단독 놀이이다. 유아가 혼자서 놀잇감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노는 것으로 다른 유아의 행동 유무에 관계없이 각자 다른 놀이를 하는 유형이다. 이 단계부터 유아는 비로소 놀이를 시작했다고 본다. 4단계 놀이 유형은 병행놀이이다. 병행놀이는 다른 유아들과 같은 공간에서 유사한 놀잇감으로 놀이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서로 상호작용은 하지 않는 유형이다. 5단계 놀이 유형은 연합놀이이다. 연합놀이는 다른 유아들과 집단놀이를 하면서 상호작용은 하지만 각자 맡은 역할 분담이 없는 유형이다. 마지막 6단계 놀이 유형은 협동놀이이다. 협동놀이는 가장 발전된 사회적 놀이 단계로 집단의 한두 명이 리더가 되어 역할을 분담하고,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진행되는 집단놀이 유형이다.     

    2) 하우즈의 놀이 유형

     하우즈는 파튼의 연구를 기초로 병행놀이를 정교하게 하여 5단계로 분류하였다. 먼저 1단계 단순 병행놀이는 유아들이 같은 공간에서 유사한 놀잇감을 가지고 노는 단계로 서로 상호작용은 하지 않는 유형이다. 2단계 상호인식 병행놀이는 유사한 놀이에 참여하며 서로를 의식하지만 이야기하기, 도와주기 등과 같은 사회적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는 유형이다. 3단계 단순 사회놀이는 협력활동은 없지만 유사한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 시도를 하는 유형이다. 4단계 보완적 놀이 단계는 술래잡기와 같이 사회적 시도 없이 서로의 역할만을 인지하고 하는 놀이 유형이다. 5단계 상호보완적 사회놀이는 유아가 사회적 시도를 하면서 역할을 인지하고 협력하는 놀이 유형이다. 

    3) 에릭슨의 놀이 유형

      에릭슨은 놀이 유형을 3단계로 나누었다. 먼저 자기세계의 놀이로 이는 유아의 놀이가 자신의 신체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아일 때 손가락, 발가락 등을 중심으로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세계를 탐색하는 단계이다. 다음으로 미시 영역 놀이는 자기 세계의 놀이에서 벗어나 놀잇감이나 사물에 관심을 두는 단계이다. 이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자신을 유능한 존재로 느끼면서 자아를 강화하게 된다. 마지막은 거시 영역 놀이로 유아가 놀이 친구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는 단계이다. 이때 유아는 놀이 영역을 확장하고, 자아를 조절하면서 현실에 적응해 나가는 것을 터득한다. 

    3. 복합적 관점

     복합적 관점은 현대에 이르러 놀이가 갖는 인지적, 사회적 관점 모두를 중시하는 관점이다. 인지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에서의 놀이 특성이 중첩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복합적 관점을 대표하는 학자로는 루빈이 있다. 루빈은 사회적 놀이에서 연합놀이와 협동놀이를 집단놀이라는 한 개의 범주로 통합하고, 인지적 놀이는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화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분류하여 사회적 관점과 인지적 관을 동시에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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