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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발달 이론: 행동주의 이론유아 발달 2023. 3. 31. 21:06
1. 행동주의 이론이란
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고, 유지되며, 수정되는가를 연구한 이론이다. 또한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발달을 단계가 정해진 것이 아닌 유아가 발달하는 과정을 설명하였다. 따라서 유아 발달이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유아의 발달을 계획하고 의도한 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행동주의 이론은 여러 학자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며 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2.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파블로프(Ivan Pavlov, 1849~1936)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기본개념으로는 무조건 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무조건 자극(예: 음식), 선천적이고 영구적인 반응(예: 침을 흘리는 것),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중립 자극(예: 종소리), 중립자극이 반응을 일으키면 중립자극은 조건자극(예: 반응을 일으키는 종소리)이 된다. 이때 조건자극을 통해 나타나는 반응은 조건반응(예: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것)이라고 한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핵심은 중립자극을 선천적인 반응을 유발하도록 하는 조건자극으로 만드는 것이다.
3. 왓슨: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왓슨(John Watson, 1978~1958)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아동에게 적용한 학자로 행동주의라는 말을 처음 사용하였다. 이는 유아 발달이 조건형성에 의해 어떠한 방향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환경결정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즉, 인간의 행동은 모두 학습된 것이라고 본 것이다.
4. 손다이크: 도구적 조건형성 이론
파블로프와 왓슨은 자극을 우선하였다면, 손다이크(Edward Thorndike, 1874~1949)는 자극에 대한 반응을 강조하여 반응에 인접해서 강화를 제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를 학습에 연결하면 학습자가 문제에 대해 다양한 반응을 해보면서 성공적으로 해결한 반응을 학습한다는 것이다. 이는 특정 자극에 대한 시행착오적인 반응의 결합이 학습의 기본이 된다는 것으로 시행착오 학습이라고도 한다.
5.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Burrhus Skinner, 1904~1990)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손다이크의 이론에 근거하여 연구하였고, 인간의 행동이 행동의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이는 어떤 행동이 강화를 받으면 그 행동의 출현빈도는 증가하지만, 처벌을 받으면 행동의 출현 빈도가 감소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이용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행동수정 기법을 적용하였다. 행동수정기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행동조성: 목표 행동에 유사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강화하면서 학습시켜 나가는 방법
- 행동연쇄법: 목표행동으로 도달하기까지의 반응 하나하나를 분석하여 각각의 반응을 강화하여 학습시켜 나가는 방법
- 단서철회: 도움을 조금씩 줄여나가서 유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방법
- 토큰강화: 보상을 이용하여 바람직한 반응의 확률을 증가시키는 방법
- 프리맥 강화: 할머니의 규칙이라고도 하며 빈도가 높은 행동을 이용해서 빈도가 낮은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
- 행동계약: 목표를 성취하거나 달성하겠다고 한 사람 이상과 약정하는 방법
- 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법
- 상반행동 차별강화: 부적절한 행동과 상반된 좋은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체계적 둔감법: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특정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벗어나게 하는 방법
- 실제상황 둔감법: 불안이나 공포를 일으키는 특정한 상황을 실제로 당면하게 하여 벗어나게 하는 방법
- 소거: 강화물 제공을 멈춤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타임아웃: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강화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방법
- 권리박탈: 유아가 선호하는 권리를 미리 제공한 후, 약속을 어기면 주어진 권리를 박탈하는 방법
- 포화: 문제행동을 지칠 때까지 반복하도록 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 홍수법: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현실 혹은 상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 과잉정정: 부적절한 행동을 지나칠 정도로 충분히 연습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 혐오치료: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때마다 고통스럽거나 혐오스러운 결과를 느끼게 하는 방법
- 이완법: 유아가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완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법
6. 반두라: 사회인지학습 이론
반두라(Albert Bandura, 1925~2021)의 사회인지학습 이론은 행동주의 이론에 인지 사회적 관점을 추가한 것으로 신행동주의 이론이라고도 한다. 기존의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인지적 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간과하였다면, 반두라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이는 인간의 내적 특성에 의해 직접 경험하지 않고, 보거나 듣기만 하여도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하였다. 효과적인 관찰학습을 위해서는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는 것과 같은 주의집중, 관찰된 행동에 대한 정보를 기억에 저장하는 파지, 관찰된 행동을 실제로 수행해보는 운동재생, 관찰된 행동을 모방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되는 동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반두라는 개인, 행동, 환경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에 의해 인간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상호결정론을 제안하였다. 이때 유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갖게 된다.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7. 행동주의 이론의 시사 및 비판점
지금까지 행동주의 이론을 대표하는 여러 이론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마음이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았던 로크의 백지설에서 영향을 받았다. 이는 유아 발달에서 생물학적 요인보다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하는 관점으로 경험이 모든 발달과정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 이론은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객관적으로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행동수정 기법들의 토대가 되어 유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하지만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을 너무 단순화시켜 이해하고, 생물학적 특성을 간과하였으며 인간의 능동적 측면을 과소평가하였다는 점에서 비판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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