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아 발달에 따른 정서 발달유아 발달 2023. 4. 11. 10:52
1. 유아 발달에 따른 정서 발달의 이론적 관점
유아 발달에 따른 정서 발달의 이론적 관점은 생물학적 이론, 인지발달 이론, 학습 이론 등이 있다. 먼저 생물학적 이론은 정서가 생물학적인 구조 내에 이미 계획되어 타고나는 것으로 보았으며,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필수라고 하였다. 다음으로 인지발달 이론은 정서와 인지의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즉, 기쁨, 슬픔, 분노 등의 정서를 느꼈을 때 신체적 반응이 나타나고 이것을 미소, 울기와 같은 표현적 반응으로 이어지며, 과거 경험이나 목표에 기초하여 현재 경험하는 정서에 대한 인지적 해석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 이론은 양육과정에서의 모방 및 강화와 사회, 문화의 영향을 바탕으로 정서 발달 과정에서 정서의 사회화를 강조한다.
2. 정서의 발달 과정
정서란 외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의 신체적, 생리적 반응의 상태이다. 이러한 정서의 발달은 정서 능력, 정서 지능, 정서 표현 규칙 등의 세 요인을 필요로 한다. 정서 능력이란 자신의 정서 경험과 정서가 개입된 사회적 교류에 성공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다. 정서 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 차이를 변별하고 생각과 행동에 있어 정보를 이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 정서 표현 규칙은 특정한 상황 속에서 어떤 정서 상태를 표현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인식하고 상황에 적합한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정서의 발달 과정을 정서 표현, 정서 이해, 정서 조절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정서 표현은 타인이나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의 느낌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표정, 언어, 몸짓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정서를 드러내는 것으로 개인의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긍정적 정서나 부정적 정서 출현에 영향을 미친다. 정서 표현은 기쁨, 슬픔과 같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일차 정서와 질투, 수치심같이 한 가지 이상의 정서가 통합된 정서가 있다. 다음으로 정서 이해는 자신이나 타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명확한 말로 표현하는 것으로 정서 상태의 변화와 정서 상태에 따른 정서행동을 알고 그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다. 언어 발달이 활발히 일어나는 유아기는 정서 표현과 정서 이해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정서 조절은 자신의 감정이 상황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정서적인 반응을 스스로 적절한 방식으로 조절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이는 정서 표현 규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3. 살로베이와 메이어, 카루소의 정서지능의 4요인
살로베이와 메이어, 카루소의 정서지능의 4요인에서 정서지능이란 일반지능과 차이가 있는 의미로 감정과 느낌을 통제하고 조정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서지능은 영역 1에서 영역 4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역 1에서 영역 4로 갈수록 상위의 정서지능 능력이다. 영역 1은 정서 지각으로 가장 기초적인 발달 단계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이다. 이는 다시 수준 1 자신의 정서 파악하기, 수준 2 자신 외부의 정서 파악하기, 수준 3 정서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수준 4 표현된 정서들을 구별하기로 나누어진다. 영역 2는 정서 통합으로 사건에 주의를 기울여 사고를 형성하고 촉진하게 만드는 능력이다. 문제해결, 의사소통과 같은 인지 활동을 향상시키는 데 정서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는 수준 1 정서정보를 이용하여 사고의 우선순위 정하기, 수준 2 정서를 이용하여 판단하고 기억하기, 수준 3 정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관점 취하기, 수준 4 정서를 활용하여 문제해결 촉진하기로 나누어진다. 영역 3은 정서 이해로 정서를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정보와 관련된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정서 발생 원인 및 결과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추론을 이끌어 내는 정서의 인지적 처리 과정이다. 이는 수준 1 미묘한 정서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명명하기, 수준 2 정서 속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기, 수준 3 복잡하고 복합적인 감정을 이해하기, 수준 4 정서 간의 전환을 이해하기로 나누어진다. 영역 4는 정서 조절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의식적, 무의식적 체계 안에서 관리하고 조절하는 능력이다. 가장 상위의 능력으로 정서적이고 지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능력이다. 이는 수준 1 긍정적, 부정적 정서들을 모두 받아들이기, 수준 2 자신의 정서에서 거리를 두거나 반영적으로 바라보기, 수준 3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서 정서를 반영적으로 들여다보기, 수준 4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기로 나뉜다.
4. 골만의 정서지능영역
골만의 정서지능영역은 살로베이와 메이어의 정서지능의 개념을 기초로 정서 지능을 5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빨리 인식하고 알아차리는 능력인 자기인식이다. 이는 자신의 내적 정서 상태를 인식해야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고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정서지능의 초석이 된다. 둘째, 인식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인 자기조절이다. 이는 자신의 정서를 다룰 수 있는 것으로 자신의 감정을 균형 있게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셋째, 어려움을 참아 내어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 동기화이다. 이는 만족지연 능력, 낙관적 태도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것들이 성취의 기초가 되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넷째, 타인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읽어내는 능력인 감정이입이다. 이는 남을 돕고 싶은 이타심이 생기게 하며 도덕성의 기초가 된다. 다섯째, 인식한 타인의 감정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정서표현 능력인 대인관계 기술이다. 이는 타인의 감정과 자신의 감정을 인식한 후 어떤 행동이 최선인지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이다. 감성지능이 가장 높은 단계이며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다.
'유아 발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발달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0) 2023.04.13 유아 발달에 따른 마음 이론 (0) 2023.04.12 유아 발달에 따른 성 역할 개념 발달 (0) 2023.04.10 유아 발달에 따른 자아 개념 (0) 2023.04.10 유아 발달에 따른 문자 언어 발달: 읽기, 쓰기 (0) 2023.04.09